화살표TOP

첨단의료장비

우리가족의 행복지킴이 여러분곁에 성지병원이 있습니다.

MRI(자기공명영상촬영장치)

MRI(자기공명영상촬영장치)

 

CT

CT

 

유방촬영기

유방촬영기

 

BMD(골밀도측정기)

BMD(골밀도측정기)

인체 특정 부위의 뼈의 양을 골밀도 지표로 측정하고 정상인의 골밀도와 비교하여 뼈의 양이 얼마나 감소 또는 증가되었는지를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초음파,CT 등을 이용하는 검사방법도 있지만 이중 에너지X선 흡수 계측법(DEXA)이 가장 좋은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검사하고자 하는 부위, 즉 허리(요추)와 엉덩이(대퇴골 근위부)에 대하여 에너지가 높은 X선과 에너지가 낮은 X선으로 두 번 촬영하여 나온 자료를 컴퓨터로 계산을 하여 골밀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검사법은 초기 진단을 물론 골다공증 치료약물의 효과를 평가하는데도 적합합니다. 손목이나 발 뒤꿈치를 측정하는 초음파검사법은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고 간편하지만 정확도가 떨어져 의료보험에서도 제한적으로만 그 결과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DEXA 검사법은 CT를 이용한 골다공증검사(Q-CT)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X선을 사용하므로 인체의 영향은 매우 적습니다. 개방형 구조로 폐쇄 공포증으로 CT촬영이 불가능한 환자도 촬영할수 있고 한번에 골다공증에서 중요한 척추와 대퇴골을 찍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초음파(Ultrasonography)

초음파(Ultrasonography)

초음파는 영어로 ULTRASONOGRAPHY(US)이고 한자로는 超音波입니다. 인간의 귀로 들을 수 있는 영역, 즉 음파영역(가청주파수 영역: 20-20,000Hz)보다 높은 주파수 영역의 파장을 말합니다. 검사 장비에 연결된 탐촉자(PROBE)를 의사가 직접 환자의 피부에 대고 검사합니다. 탐촉자는 초음파를 발생시켜 몸 안으로 초음파를 보내고 목적하는 신체부위까지 도달했다가 반사되어 다시 되돌아오는 초음파를 받아서 장비로 보내고 이 정보를 컴퓨터로 처리하여 실시간으로 모니터 화면에 보여줍니다. 어선에서의 어군탐지기, 잠수함에서의 SONAR장비가 같은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초음파의 도플러 현상(음원이 움직일 때 그 주파수가 달라지는 현상)을 이용하여 심장이나 혈관에서의 혈류의 흐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arm(X선 투시촬영기)

C-arm(X선 투시촬영기)

C-arm(X선 투시촬영기) X-RAY 기계의 일종으로 주로 뼈나 금속을 잘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사진 촬영과 같이 한번만 찍고 보는 단순 X-RAY 촬영과는 달라서 캠코더 동영상 촬영과 같이 수술 부위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으며 기계 자체를 움직이면서도 촬영이 가능합니다.